HWP문서내가 바로 어린이 북큐레이터! 강의계획서(4~5학년).hwp

닫기

강의계획서

강좌명

내가 바로 어린이 북큐레이터!

강사명

조영아

수강대상

초4-5학년

인원

15명

운영기간

2025.1.21~1.24.(~금, 4회)

운영시간

10:00-12:00 (2시간)

강의목표

도서관 이용 방법을 습득하고, 주제에 맞는 책을 큐레이션하여 추천할 수 있다.

재료(교재)비

- 총 ( 15,000 )원정

준비사항

기관: 빔프로젝터, 컴퓨터, 관내 큐레이션 도구(아크릴 꽂이), A4 용지

개인: 노트, 연필, 지우개(필기구)

회차

세부강의내용

교수방법

강사 준비물

1

(주제도서) <꿈을 찾는 도서관> <도서관>

(1교시) 북큐레이션에 대해 알 수 있다.

(2교시) 도서관의 의미를 알고, 이용 방법 숙지하여 필요한 도서를 찾을 수 있다. 도서관에서 도서관관련 도서 찾기(한국십진분류, 청구기호, 적당한 책을 찾는 방법 활용)

강의

시연

목걸이형 명찰,

다꾸스티커

2

(주제도서) <눈보라> <이 선이 필요할까?>

(1교시) 키워드와 주제에 따른 북큐레이션의 다양함을 알 수 있다. #겨울 #북극 #기후위기 #편견

(2교시) 제시된 주제를 바탕으로 그림책을 선별하여 큐레이션할 수 있다. 활동: 주제도서 감상 표현, 모둠 그림책큐레이션 실습, 도서 검색 및 선정

강의

실습

화이트보드, 마커펜, 점착메모지, 네임펜, 도화지, 오일파스텔

3

(주제도서) <사자 마트> <오늘도 구르는 중>

(1교시) 대상과 목적에 따른 북큐레이션의 차이를 알 수 있다. #편견 유아/초저/초중/초고/청소년 도서관/서점/행사

(2교시) 제시된 대상과 목적에 부합하는 그림책을 선별하여 큐레이션을 할 수 있다. (그림책큐레이션 실습-모둠, 제공된 주제 겨울로 키워드-표현 활동에 적용, 대상, 목적 결정 후 도서 검색 및 선정)

강의

실습

화이트보드, 마커펜, 점착메모지, 네임펜, 캔버스, 미니이젤, 아크릴물감, 모델링페이스트, 미술용나이프, 물티슈, 위생접시

4

(주제도서) <이 세상 최고의 딸기> <웡카>

(1교시) 주어진 주제, 대상, 목적을 고려하여 큐레이션 도서를 선별할 수 있다. #행복한 겨울

(2교시) 큐레이션을 돋보이게 하는 디스플레이 작업을 추가우리만의 북큐레이션을 만들어 소개할 수 있다.(모둠별 북큐레이션 발표)

강의

실습

A4용지, 네임펜, 매직, 가위, 양면테이프, 이전 차시 활동 작품, 풍선

비고

*위 강의안은 참여 학생들의 이해도에 따라 조정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