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WP문서2025년 미래산업 진로탐색 독서아카데미 수업계획_5학년.hwp

닫기

 5학년 독서아카데미 수업계획안

프로그램명

5학년 독서아카데미

강사명

박소진

강의 일시

4 ~ 6월, 9 ~ 11월 매주(토) 14:00 ~ 16:00

강의목표

미래 전략 산업에 대한 융합적 이해를 바탕으로, 과학적 탐구력과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을 함양하고, 독서와 실습을 결합한 체험형 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미래 첨단 산업과 관련된 직업을 탐색하고, 진로에 대한 관심을 확대할 수 있다.

1

도서명

초등 우리 아이 처음 신문

저자명

김민정

출판사

시대에듀

수업

목표

과학적 이해를 바탕으로 독서와 토론을 통해 사고력을 키우고, 디베이트를 통해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사고 능력을 기를 수 있다.

강 의 내 용

1차시

날짜

4. 5.

책을 통해 알게 된 내용이나 개념, 경험 등 기록 및 발표

팀별 주제에 따른 디베이트 준비, 발표

특별한 소비가 정말 나를 더 행복하게 만들까?

AI가 인간보다 더 공정한 판단을 내릴 수 있을까?

자율주행 자동차가 보편화되면 교통사고가 줄어들까?

2차시

날짜

4. 12.

읽은 내용을 바탕으로 개인적인 감정, 생각, 그리고 책이 준 영감 기록.

책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과 자신의 감정을 구체적으로 표현.

질문의 형태로 구체화하여 독서의 목표를 설정.

발문을 통해 내용 이해 후, 내 생각을 글쓰기로 표현

2

도서명

기계는 어떻게 움직일까?

저자명

이언 그레이엄

출판사

와이즈만북스

수업

목표

- 기계의 과학적 원리를 독서를 통해 이해하고, 디베이트를 통해 다양한 관점을 학습한다.

- 기계의 기본 원리와 작동 방식을 이해하고, 기계 구성 요소를 실제로 만들어보며 창의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를 수 있다.

강 의 내 용

3차시

날짜

4.19.

주제와 관련된 내용이나 개념, 경험 등 기록 및 발표

팀별 주제에 따른 디베이트 준비, 발표

기계는 사람을 대신해 일하는 것이 옳은가?

기계의 발전이 사회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은 부정적인 영향을 능가하는가?

4차시

날짜

4. 26.

기계모형 제작 실습1: 도개교

기계모형 제작 실습2: 타워브릿지

기계모형 제작 실습3: 타워크레인

기계모형 제작 실습5: 로봇팔

3

도서명

열두 살 궁그미를 위한 화학

저자명

린 허긴스 쿠퍼

출판사

니케주니어

수업

목표

- 학생들이 화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일상 속에서 화학이 어떻게 적용되는지 탐색할 수 있도록 한다.

- 실습과 토론을 통해 과학적 사고력을 키우고, 화학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높인다.

강 의 내 용

5차시

날짜

5. 17.

책을 통해 알게 된 내용이나 개념, 경험 등 기록 및 발표

팀별 주제에 따른 디베이트 준비, 발표

화석연료를 계속 사용해야 할까? 중단해야 할까?

화학 실험은 위험할까, 안전할까?

6차시

날짜

5. 24.

읽은 내용을 바탕으로 개인적인 감정, 생각, 그리고 책이 준 영감 기록.

책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과 자신의 감정을 구체적으로 표현.

질문의 형태로 구체화하여 독서의 목표를 설정.

발문을 통해 내용 이해 후, 내 생각을 글쓰기로 표현

4

도서명

똑똑 의학 신문

저자명

박승준

출판사

봄마중

수업

목표

- 다양한 시각에서 생각하고, 논리적으로 주장을 펼칠 수 있는 디베이트 능력을 기른다.

- 의학적 문제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바탕으로 글쓰기 활동을 통해 자신의 의견을 명확하고 설득력 있게 표현한다.

강 의 내 용

7차시

날짜

5. 31.

책을 통해 알게 된 내용이나 개념, 경험 등 기록 및 발표

팀별 주제에 따른 디베이트 준비, 발표

전쟁에서 시작된 성형수술이 오늘날 우리에게 필요한 기술인가?

모든 어린이가 예방접종을 받아야 하는가?

8차시

날짜

6. 14.

읽은 내용을 바탕으로 개인적인 감정, 생각, 그리고 책이 준 영감 기록.

책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과 자신의 감정을 구체적으로 표현.

질문의 형태로 구체화하여 독서의 목표를 설정.

발문을 통해 내용 이해 후, 내 생각을 글쓰기로 표현

5

도서명

초딩 인생 처음 물리

저자명

리용러

출판사

의미와재미

수업

목표

- 힘의 개념과 종류(중력, 마찰력, 부력 등)를 생활 속 실험을 통해 체험하며 과학적 사고력을 기른다.

- 실험을 통해 힘의 원리를 탐구하고, 다양한 힘이 물체의 운동에 미치는 영향을 논리적으로 설명한다.

강 의 내 용

9차시

날짜

6. 21.

책을 통해 알게 된 내용이나 개념, 경험 등 기록 및 발표

팀별 주제에 따른 디베이트 준비, 발표

중력은 모든 생명체에게 꼭 필요한 힘일까?

마찰력은 우리 생활에서 줄이는 것이 더 좋을까, 늘리는 것이 더 좋을까?

10차시

날짜

6. 28.

읽은 내용을 바탕으로 개인적인 감정, 생각, 그리고 책이 준 영감 기록.

책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과 자신의 감정을 구체적으로 표현.

질문의 형태로 구체화하여 독서의 목표를 설정.

발문을 통해 내용 이해 후, 내 생각을 글쓰기로 표현

6

도서명

생명 윤리 논쟁

저자명

장성익

출판사

풀빛

수업

목표

- 생명 윤리와 관련된 다양한 주제에 대해 찬반 의견을 나누며 논리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을 기른다.

- 논쟁을 통해 윤리적 문제와 사회적 영향을 이해하고, 자신의 의견을 근거 있는 주장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강 의 내 용

11차시

날짜

9. 6.

책을 통해 알게 된 내용이나 개념, 경험 등 기록 및 발표

팀별 주제에 따른 디베이트 준비, 발표

인간 복제는 과학의 축복일까, 아니면 새로운 재앙일까?

동물 실험은 인류에게 혜택이 될까, 불필요한 동물 학대일까?

12차시

날짜

9. 13.

읽은 내용을 바탕으로 개인적인 감정, 생각, 그리고 책이 준 영감 기록.

책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과 자신의 감정을 구체적으로 표현.

질문의 형태로 구체화하여 독서의 목표를 설정.

발문을 통해 내용 이해 후, 내 생각을 글쓰기로 표현

7

도서명

메이커스 주니어 04 : 자이로 팽이

저자명

메이커스 주니어 편집팀

출판사

동아시아사이언스

수업

목표

- 자이로팽이의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실생활 문제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탐구한다.

- 자이로 원리를 활용한 다양한 기술을 통해 과학적 사고와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른다.

강 의 내 용

13차시

날짜

9. 20.

책을 통해 알게 된 내용이나 개념, 경험 등 기록 및 발표

팀별 주제에 따른 디베이트 준비, 발표

자이로 원리를 이용한 이동수단은 더 안전하다?

자이로 원리를 활용한 스마트 기기들이 과도하게 의존되어 우리 생활의 자율성을 해친다?

14차시

날짜

9. 27.

읽은 내용을 바탕으로 개인적인 감정, 생각, 그리고 책이 준 영감 기록.

책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과 자신의 감정을 구체적으로 표현.

질문의 형태로 구체화하여 독서의 목표를 설정.

발문을 통해 내용 이해 후, 내 생각을 글쓰기로 표현

8

도서명

메이커스 주니어 02 : 태양광 전기자동차

저자명

메이커스 주니어 편집팀

출판사

동아시아사이언스

수업

목표

- 태양광 에너지와 전기자동차의 원리를 이해하고, 이 기술이 미래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한다.

- 다양한 태양광 기술과 그 활용에 대한 찬반 의견을 나누며, 문제 해결 능력과 비판적 사고를 기른다.

강 의 내 용

15차시

날짜

10. 18.

책을 통해 알게 된 내용이나 개념, 경험 등 기록 및 발표

팀별 주제에 따른 디베이트 준비, 발표

태양광 전기자동차는 미래의 교통수단으로 적합한가?

인공태양을 개발하는 것이 인간에게 필요한 기술일까?

태양광 전기자동차는 환경 보호에 실제로 기여할 수 있는가?

16차시

날짜

10. 25.

읽은 내용을 바탕으로 개인적인 감정, 생각, 그리고 책이 준 영감 기록.

책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과 자신의 감정을 구체적으로 표현.

질문의 형태로 구체화하여 독서의 목표를 설정.

발문을 통해 내용 이해 후, 내 생각을 글쓰기로 표현

9

도서명

초등 신문 읽기 : IT과학·문화예술

저자명

양춘미

출판사

서사원주니어

수업

목표

다양한 과학적 주제에 대해 신문 기사를 통해 배경지식을 쌓고, 비판적 사고와 표현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강 의 내 용

17차시

날짜

11. 1.

책을 통해 알게 된 내용이나 개념, 경험 등 기록 및 발표

팀별 주제에 따른 디베이트 준비, 발표

드론 배송이 우리의 생활을 개선할 수 있을까?

가상인간은 실제 인간의 역할을 대체할 수 있을까?

18차시

날짜

11. 8.

읽은 내용을 바탕으로 개인적인 감정, 생각, 그리고 책이 준 영감 기록.

책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과 자신의 감정을 구체적으로 표현.

질문의 형태로 구체화하여 독서의 목표를 설정.

발문을 통해 내용 이해 후, 내 생각을 글쓰기로 표현

10

도서명

메이커스 주니어 05 : 과천과학관 오토마타숲

저자명

메이커스 주니어 편집팀

출판사

동아시아사이언스

수업

목표

- 오토마타의 원리를 이해하고, 기계요소와 에너지 변환에 대해 탐구한다.

- 오토마타 제작을 통해 과학과 예술의 융합을 경험하고 창의적 사고를 기른다.

강 의 내 용

19차시

날짜

11. 15.

책을 통해 알게 된 내용이나 개념, 경험 등 기록 및 발표

팀별 주제에 따른 디베이트 준비, 발표

기계 인형이나 로봇도 예술적인 감성을 표현할 수 있다고 볼 수 있을까?

자동화 기술이 발전하면 인간의 일자리는 줄어들까?

20차시

날짜

11.22.

읽은 내용을 바탕으로 개인적인 감정, 생각, 그리고 책이 준 영감 기록.

책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과 자신의 감정을 구체적으로 표현.

질문의 형태로 구체화하여 독서의 목표를 설정.

발문을 통해 내용 이해 후, 내 생각을 글쓰기로 표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