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년 여름 용산도서관 강의계획서(3~4학년).hwp
2025 용산도서관 여름 방학 특강
프로그램명 |
질문으로 떠나는 그림책 여행 |
||||
대 상 및 교육시간 |
∎3,4학년 (적정인원 16명) ∎ 10시~11시 30분, 90분 (7월 29일 화) |
강 사 |
최시정 |
||
목 표 |
1. 마음이란 무엇인지 마음에 관해 생각합니다. 2. 짝과 함께 질문을 통해 마음이 어디에 있는지 이야기 나눕니다. 3. 늘 나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태도를 기를 수 있습니다.. |
||||
전 개 |
내 용 |
소요시간 |
준비물 |
||
도 입 |
∎ 강사소개 ∎ 하브루타란 무엇인가? ∎ 스팟 |
10분 |
|||
활 동 |
그림책 하브루타 ∎ 오늘의 책 [마음은 어디에] ∎ 하브루타 활동내용 1) 책 표지를 보고 보이는 것 자유롭게 이야기하기 2) 함께 책 읽기 3) 질문 만들기 실습, 까바 놀이 4) 책 속 인상 깊은 장면을 고르기 5) 마음은 어디에 있을까? 내가 마음을 찾으러 가고 싶은 곳 이야기 나누기, 짝 대화 6) 나의 마음 지도 만들기 놀이 하브루타 ∎보드게임 [하트 하트]
|
70분 |
|||
마 무 리 |
내가 생각하는 마음은 무엇인지 어디에 있는지, 발표. |
10분 |
|||
요청사항 |
필기도구, 빔프로젝트 또는 TV, 모둠별 책상배치 |
||||
강의방법 |
강의( √ ) 토의( √ ) 조별발표( √ ) 실습( ) 시청각자료(√ ) 기타( ) |
프로그램명 |
그림책으로 떠나는 질문 여행 |
||||
대 상 및 교육시간 |
∎3,4학년 (적정인원 16명) ∎ 10시~11시 30분, 90분 (7월 30일 수) |
강 사 |
최시정 |
||
목 표 |
1. 다름이란 무엇인지 다르면 이상하게 생각하는 고정관념과 선입견을 생각합니다. 2. 남들과 다르다는 것에 관해 내가 겪었던 나의 경험을 이야기 나눕니다. 3. 다름은 틀림이 아님을, 인정하고 수용하는 태도를 갖출 수 있습니다. |
||||
전 개 |
내 용 |
소요시간 |
준비물 |
||
도 입 |
∎ 강사소개 ∎ 하브루타란 무엇인가? ∎ 스팟 [틀린 그림 찾기] |
10분 |
|||
활 동 |
그림책 하브루타 ∎ 오늘의 책 [레오폴다?] ∎ 하브루타 활동내용 1) 책 표지를 보고 질문 만들기 2) 함께 책 읽기 3) 질문 만들기 실습, 까만 놀이 4) 질문을 만들고 가위바위보로 질문 수집 게임 5) 내가 이 책의 제목을 다시 붙인다면 6) 달라서 이상하게 여겨졌던 나의 경험 이야기 나누기 놀이 하브루타 ∎보드게임 [반쪽반쪽 몬스터]
|
70분 |
|||
마 무 리 |
강사의 메시지와 다름에 관해 앞으로 어떤 태도를 가질지 이야기 나눈다. |
10분 |
|||
요청사항 |
필기도구, 빔프로젝트 또는 TV, 모둠별 책상배치 |
||||
강의방법 |
강의( √ ) 토의( √ ) 조별발표( √ ) 실습( ) 시청각자료(√ ) 기타( ) |
프로그램명 |
그림책으로 떠나는 질문 여행 |
||||
대 상 및 교육시간 |
∎3,4학년 (적정인원 16명) ∎ 10시~11시 30분, 90분 (7월 31일 목) |
강 사 |
최시정 |
||
목 표 |
1. 무엇인가를 얻기 위해 기다려야하는 것을 생각해봅니다. 2. 내가 오랜 시간 기다렸던 경험이나 기다리고 있는 것에 관해 이야기 나눕니다. 3. 내가 바란 것이 이루어지지 않았을 때 나의 마음 다스림과 소중한 것을 얻기 위해 오래도록 가만히 기다리는 태도를 갖출 수 있습니다. |
||||
전 개 |
내 용 |
소요시간 |
준비물 |
||
도 입 |
∎ 강사소개 ∎ 하브루타란 무엇인가? ∎ 스팟 [기다려야 비로소 얻을 수 있는 것들] |
10분 |
|||
활 동 |
그림책 하브루타 ∎ 오늘의 책 [빨간 사과가 먹고 싶다면] ∎ 하브루타 활동내용 1) 책 표지를 보고 짝과 대화하며 내용 상상하기 2) 함께 책 읽기 3) 마음에 와닿는 문장 찾고 짝과 대화하기 4) 빨간 사과가 먹고 싶다면? 문장 완성 놀이 5) 질문을 만들어서 모둠에서 질문 분류하기 6) 이 책이 전하는 메시지 찾기 놀이 하브루타 ∎보드게임 만들기 [캐치 캐치] 기다려야만 비로소 얻을 수 있는 것들을 생각해보고 그 단어를 카드에 써서 보드게임을 만들어 사용합니다.
|
70분 |
|||
마 무 리 |
기다림에 관한 명언과 오늘의 수업 소감 나누기 |
10분 |
|||
요청사항 |
필기도구, 빔프로젝트 또는 TV, 모둠별 책상배치 |
||||
강의방법 |
강의( √ ) 토의( √ ) 조별발표( √ ) 실습( ) 시청각자료(√ ) 기타( ) |
프로그램명 |
그림책으로 떠나는 질문 여행 |
||||
대 상 및 교육시간 |
∎3,4학년 (적정인원 16명) ∎ 10시~11시 30분, 90분 (8월 1일 금) |
강 사 |
최시정 |
||
목 표 |
1. 우리 주변에 여러 자리와 나의 자리를 생각해 봅니다. 2. 나의 자리와 역할, 성실함에 관해 이야기 나눕니다. 3. 모두가 자기 자리에서 특별하고 소중한 존재임을 알 수 있습니다. |
||||
전 개 |
내 용 |
소요시간 |
준비물 |
||
도 입 |
∎ 강사소개 ∎ 하브루타란 무엇인가? ∎ 스팟 |
10분 |
|||
활 동 |
그림책 하브루타 ∎ 오늘의 책 [나의 자리] ∎ 하브루타 활동내용 1) 책 표지를 보고 이야기 나누기 2) 함께 책 읽기 3) 인상 깊은 장면 고르고 포스트잇 붙이기 4) 질문 만들고 다른 모둠원의 질문 중 마음에 드는 질문 고르기 5) 이 책을 추천합니다. 책을 추천하는 한 줄 서평 쓰기. 6) 나에게 적용하여 마무리하기 글 쓰기 놀이 하브루타 ∎보드게임 [스트림스] 숫자들이 들어갈 적정한 자리를 찾아서 높은 점수를 만듭니다.
|
70분 |
|||
마 무 리 |
나의 자리는, 문장 완성하기 |
10분 |
|||
요청사항 |
필기도구, 빔프로젝트 또는 TV, 모둠별 책상배치 |
||||
강의방법 |
강의( √ ) 토의( √ ) 조별발표( √ ) 실습( ) 시청각자료(√ ) 기타(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