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WP문서(3~5학년)구즉도서관 여름방학특강 강의계획.hwp

닫기

강의계획서

강좌명

지구를 지켜라! 빨강 지구 vs 초록 지구

강 사 명

조영아

수강대상

초3~5학년

적정인원

15명

운영방식

대면

운영시간

10:00~12:00(2시간)

운영기간

(8월5일~8월8일) 총: 4회

강의개요

&

목표

* ‘기후위기주제 선정 도서를 비경쟁독서토론 방식을 활용해 깊이 읽고, 기후위기의 원인-현상-대책-실천에 대해 스스로 깊이 질문하고 생각할 수 있다.

* 차시별 활동을 통해 새롭게 배우고 생각한 내용을 구체화하고 실천의지를 다질 수 있다.

* 도서관을 활용해 관련 도서를 찾아 다양한 측면에서 주제를 생각할 수 있다.

* 독서 노트에 주제 도서 필사, 질문, 토론 내용 등을 기록할 수 있다.

재 료 비

12,000원/인

준비사항

학습자 기본 준비물 : 연필, 지우개

회차

세부강의내용

교수

방법

준비물

1

(8/5)

주 제: 지구는 누구의 집일까?

중심도서: 바삭바삭 갈매기』 『바삭바삭 표류기전민걸/한림출판사 활 동: 도서관 이용 방법 알아보기, 선정 도서 함께 읽기, 개인별 질문 만들고 대답하기, 모둠별 질문 뽑고 토론하기

활동: 동물들에게 터전 돌려주기

PPT 활용

종이, 연필, 지우개, 캔버스, 독서교실노트, 포스트잇, 투명테이프

2

(7/31)

주 제: 기후위기가 나랑 무슨 상관이야?

중심도서: 지구에서 가장 큰 발자국롭 시어스/비룡소

활 동: 1차시 수업 되짚기, 선정 도서 함께 읽기, 키워드로 책 나누고 기록하기

활동: 먹는 물병 오호만들기

PPT 활용

종이, 연필, 지우개, 독서교실노트, 오호만들기 재료, 물티슈, 손수

3

(8/1)

주 제: 천하무적 세계최강 플라스틱

중심도서: 아직 봄이 오지 않았을거야정유진/고래뱃속

활 동: 2차시 수업 되짚기(퀴즈), 선정 도서 함께 읽기, 하브루타 방식으로 책 나누기, 독서노트 기록하기-나의 실천 아이디어

활동: 양말목 티코스터 만들기

PPT 활용

종이, 연필, 지우개, 독서교실노트, 양말목, 틀

4

(8/2)

주 제: 함께 사는 지구

중심도서:고라니 텃밭김병하/사계절 오늘의 할 일김동수/창비

활 동: 선정 도서 함께 읽기, 질문과 대답으로 주제 찾기

독서노트 기록하기-공존을 위한 실천 방안

활동: 비치코밍아트와 우리의 목소리를 담은 피켓 만들기

PPT 활용

종이, 연필, 지우개, 독서교실노트, 유성매직, 택배박스, 양면테이프, 두꺼운도화지, 패트병 뚜껑

강의내용은 수준에 따라서 변경될 수 있습니다.

참고도서 목록

대상

번호

책제목

지은이

발행사

발행년

주제구분

초등 3~5학년

1

우리, 집

진주, 진경

고래뱃속

2022

2

서로를 보다

윤여림

낮은산

2012

3

생태통로

김황

논장

2015

4

점과 선과 새

조오

창비

2024

5

내일의 동물원

에릭 바튀

봄볕

2019

6

투발루에게

수영을 가르칠 걸 그랬어

유다정

미래아이

2008

7

흔한 새

최협

길벗어린이

2021

8

형제의 숲

유키코 노리다케

봄볕

2022

9

플라스틱 섬

이명애

상출판사

2020

10

검정토끼

오세나

달그림

2020

11

이빨 사냥꾼

조원희

이야기꽃

2014

12

멋진 하루

안신애

고래뱃속

2016

13

눈보라

강경수

창비

2021

14

태어납니다 사라집니다

유미희

초록개구리

2020

15

지구에서 가장 큰 발자국

롭시어스 글 톱시어스 그림

비룡소

2022

16

우리 여기 있어요 동물원

허정윤

반달

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