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WP문서2025년 미래산업 진로탐색 독서아카데미 수업계획_6학년_하반기.hwp

닫기

 6학년 독서아카데미 운영계획안

6

도서명

궁금했어, AI 로봇

저자명

유윤한

출판사

나무생각

수업

목표

- AI 로봇의 역할과 기술적 특징을 이해하고, 인간과 로봇의 관계에 대해 비판적으로 사고한다.

- 미래 사회에서 AI 로봇의 가능성과 한계에 대해 다양한 관점을 나눈다.

강 의 내 용

11차시

날짜

9. 6.

책을 통해 알게 된 내용이나 개념, 경험 등 기록 및 발표

팀별 주제에 따른 디베이트 준비, 발표

AI 로봇이 인간의 친구가 될 수 있을까?

AI 로봇이 사람을 돌보는 것이 바람직할까?

AI 로봇과 함께 사는 미래 사회는 어떤 모습일까?

12차시

날짜

9. 13.

읽은 내용을 바탕으로 개인적인 감정, 생각, 그리고 책이 준 영감 기록.

책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과 자신의 감정을 구체적으로 표현.

질문의 형태로 구체화하여 독서의 목표를 설정.

발문을 통해 내용 이해 후, 내 생각을 글쓰기로 표현

7

도서명

메이커스 주니어 06 : 다빈치 파닥새

저자명

메이커스 주니어 편집팀

출판사

동아시아사이언스

수업

목표

- 다빈치파닥새의 기계 날개 원리를 이해하고, 비행 원리와 기계 공학의 관계를 탐구한다.

- 다빈치의 발명 정신을 바탕으로 창의적 사고를 기르고, 실생활에서의 응용 가능성에 대해 토론한다.

강 의 내 용

13차시

날짜

9. 20.

책을 통해 알게 된 내용이나 개념, 경험 등 기록 및 발표

팀별 주제에 따른 디베이트 준비, 발표

기계로 만든 날개가 실제 새처럼 하늘을 나는 것이 인간의 꿈을 이루는 것일까? 아니면 자연의 진화를 무시하는 것일까?

기계 날개를 활용한 새로운 비행 방식이 교통수단의 미래로 자리 잡을 수 있을까, 아니면 기존 항공 기술을 넘어설 수 없을까?

14차시

날짜

9. 27.

읽은 내용을 바탕으로 개인적인 감정, 생각, 그리고 책이 준 영감 기록.

책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과 자신의 감정을 구체적으로 표현.

질문의 형태로 구체화하여 독서의 목표를 설정.

발문을 통해 내용 이해 후, 내 생각을 글쓰기로 표현

8

도서명

편의점을 털어라! : 화학편

저자명

고은지

출판사

북멘토

수업

목표

- 편의점 음식과 관련된 과학 원리를 탐구하고, 이를 생활 속 현상과 연결하여 이해한다.

- 다양한 관점에서 토론하며 비판적 사고력과 논리적 의사소통 능력을 기른다.

강 의 내 용

15차시

날짜

10. 18.

책을 통해 알게 된 내용이나 개념, 경험 등 기록 및 발표

팀별 주제에 따른 디베이트 준비, 발표

편의점 음식은 직접 조리한 음식보다 영양적으로 부족할까?

라면의 수프 먼저 vs 면 먼저’?

편의점 음식은 지속 가능한 식문화가 될 수 있을까?

16차시

날짜

10. 25.

읽은 내용을 바탕으로 개인적인 감정, 생각, 그리고 책이 준 영감 기록.

책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과 자신의 감정을 구체적으로 표현.

질문의 형태로 구체화하여 독서의 목표를 설정.

발문을 통해 내용 이해 후, 내 생각을 글쓰기로 표현

9

도서명

언플러그드 교과서 2

저자명

전재천

출판사

아티오

수업

목표

- 컴퓨팅 사고력의 개념과 실생활 속 적용 사례를 이해하고 비판적으로 바라본다.

- 소프트웨어 기술의 장단점을 고민하며 미래 사회에서의 역할을 탐구한다.

강 의 내 용

17차시

날짜

11. 1.

책을 통해 언플러그드 코딩으로 컴퓨팅 사고에 대해 이해하기

컴퓨팅 사고가 우리 생활에 어떤 영향을 줄 수 있을까?

암호 기술(카이사르 암호 등)이 생활 속 개인정보 보호에 반드시 필요한가?

컴퓨터가 사람보다 더 나은 결정을 내릴 수 있을까?

18차시

날짜

11. 8.

이전 시간 내용 떠올리며 컴퓨팅 사고 복습

로봇활용 실습

10

도서명

넥스트 레벨 7 : 팬데믹과 백신전쟁

저자명

김응빈, 최향숙

출판사

한솔수북

수업

목표

- 팬데믹과 백신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이해하고 논리적으로 자신의 의견을 표현한다.

- 사회적 문제와 과학적 해결책의 균형을 고민하며 비판적 사고력을 기른다.

강 의 내 용

19차시

날짜

11. 15.

책을 통해 알게 된 내용이나 개념, 경험 등 기록 및 발표

팀별 주제에 따른 디베이트 준비, 발표

팬데믹을 막기 위해 개인의 자유보다 사회의 안전을 더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까?

백신 접종은 개인의 선택에 맡겨야 할까, 의무적으로 맞아야 할까?

20차시

날짜

11. 22.

읽은 내용을 바탕으로 개인적인 감정, 생각, 그리고 책이 준 영감 기록.

책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과 자신의 감정을 구체적으로 표현.

질문의 형태로 구체화하여 독서의 목표를 설정.

발문을 통해 내용 이해 후, 내 생각을 글쓰기로 표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