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계획안(로봇전문가).hwp
로봇전문가 수업계획안 |
|||||||||
*로봇전문가는 산업용, 의료용, 해저자원개발용 및 실생활에 이용할 수 있는 로봇을 연구하고 개발하는 일을 담당한다.
프로그램명 |
로봇전문가 |
강사 |
김혜정 |
||||
대상 |
초등학생 |
수업시간 |
2시간 |
수업장소 |
강의실 |
||
학습영역 |
SCEP 초등 Ⅰ. 자아이해 및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 Ⅱ. 진로설계와 준비 |
||||||
성취목표 |
1. 자신의 흥미와 적성을 찾아 자신의 특성을 알아볼 수 있다. (EⅠ 1.2.1) 2. 자신의 꿈과 관련된 미래의 자신의 모습을 그려볼 수 있다. (EⅣ 2.2.2) |
||||||
학습목표 |
▸전문 직업인의 현장감 있는 정보에 의한 미래 진로 탐색 ▸직업 체험을 통해 자신의 적성과 흥미에 부합하는 진로직업 선택 |
지도단계 |
수업전개 |
소요시간 |
|
도입 |
▸강사 및 프로그램에 대한 소개 |
1 교 시 |
5분 |
전개 |
▸로봇 전문가 직업 소개 및 이론 - 로봇 전문가란? - 생생한 직업현장 이야기 및 역량 동기부여 (로봇 전문가의 역할, 취업 분야, 준비 과정 등) 앞으로의 전망 및 Q&A |
110분 |
|
▸로봇 전문가 직업 체험 - 로봇 키트로 전문가 체험하기 1) 로봇 키트 부품 확인하기 2) 부품으로 로봇 조립해보기 3) 조립한 로봇으로 조종해보기 |
2 교 시 |
||
마무리 |
‣ 소감 발표 및 질의응답 마무리 |
5분 |
|
학생 준비사항 |
‣ 스카치 테이프 |
||
기대효과 |
‣ 로봇전문가 직업 세계를 이해함. ‣ 로봇의 작동원리와 코딩프로그램의 원리를 파악해 보는 체험을 통해 창의력 향상에 도움을 줌.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