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바로 어린이 북큐레이터! 강의계획서(4~5학년).hwp
닫기
|
||||||||||
강사명 |
조영아 |
수강대상 |
초4-5학년 |
|||||||
인원 |
15명 |
|||||||||
운영기간 |
2025.1.21~1.24.(화~금, 4회) |
운영시간 |
10:00-12:00 (2시간) |
|||||||
강의목표 |
도서관 이용 방법을 습득하고, 주제에 맞는 책을 큐레이션하여 추천할 수 있다. |
|||||||||
재료(교재)비 |
- 총 ( 15,000 )원정 |
|||||||||
준비사항 |
기관: 빔프로젝터, 컴퓨터, 관내 큐레이션 도구(아크릴 꽂이), A4 용지 |
|||||||||
개인: 노트, 연필, 지우개(필기구) |
||||||||||
회차 |
세부강의내용 |
교수방법 |
강사 준비물 |
|||||||
1 |
(주제도서) <꿈을 찾는 도서관> <도서관> (1교시) ‘북큐레이션’에 대해 알 수 있다. (2교시) ‘도서관’의 의미를 알고, 이용 방법 숙지하여 필요한 도서를 찾을 수 있다. 도서관에서 ‘도서관’ 관련 도서 찾기(한국십진분류, 청구기호, 적당한 책을 찾는 방법 활용) |
강의 시연 |
목걸이형 명찰, 다꾸스티커 |
|||||||
2 |
(주제도서) <눈보라> <이 선이 필요할까?> (1교시) 키워드와 주제에 따른 북큐레이션의 다양함을 알 수 있다. #겨울 #북극 #기후위기 #편견 (2교시) 제시된 주제를 바탕으로 그림책을 선별하여 큐레이션할 수 있다. 활동: 주제도서 감상 표현, 모둠 그림책큐레이션 실습, 도서 검색 및 선정 |
강의 실습 |
화이트보드, 마커펜, 점착메모지, 네임펜, 도화지, 오일파스텔 |
|||||||
3 |
(주제도서) <사자 마트> <오늘도 구르는 중> (1교시) 대상과 목적에 따른 북큐레이션의 차이를 알 수 있다. #편견 유아/초저/초중/초고/청소년 도서관/서점/행사 (2교시) 제시된 대상과 목적에 부합하는 그림책을 선별하여 큐레이션을 할 수 있다. (그림책큐레이션 실습-모둠, 제공된 주제 ‘겨울’로 키워드-표현 활동에 적용, 대상, 목적 결정 후 도서 검색 및 선정) |
강의 실습 |
화이트보드, 마커펜, 점착메모지, 네임펜, 캔버스, 미니이젤, 아크릴물감, 모델링페이스트, 미술용나이프, 물티슈, 위생접시 |
|||||||
4 |
(주제도서) <이 세상 최고의 딸기> <웡카> (1교시) 주어진 주제, 대상, 목적을 고려하여 큐레이션 도서를 선별할 수 있다. #행복한 겨울 (2교시) 큐레이션을 돋보이게 하는 디스플레이 작업을 추가해 ‘우리만의 북큐레이션’을 만들어 소개할 수 있다.(모둠별 북큐레이션 발표) |
강의 실습 |
A4용지, 네임펜, 매직, 가위, 양면테이프, 이전 차시 활동 작품, 풍선 |
|||||||
비고 |
*위 강의안은 참여 학생들의 이해도에 따라 조정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