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사
|
최은주
|
일시
|
3~6월, 9~11월 매주 금요일 16:00~18:00
|
||
목표
|
-우리 역사 첫발을 떼는 4학년 학생들이 역사 도서를 즐겁게 읽을 수 있다.
-역사를 시간 흐름에 따라 시대 구분을 할 수 있다.
-시대별로 문화재와 생활사를 알 수 있다.
-건국 신화를 이해하고 위인들의 업적을 알 수 있다.
|
||||
회차
|
날짜
|
수업내용
|
선정도서
|
||
1
|
3.21.
|
선사시대. 인류(도구)의 변천 과정
|
우르르 쾅쾅 하늘이 열린 날
|
||
2
|
3.28.
|
한반도 최초의 국가 고조선
|
널리 세상을 이롭게 하라 고조선 건국신화
|
||
3
|
4.4.
|
삼국시대. 신화를 가진 왕들
|
어린이 삼국유사 1
|
||
4
|
4.11.
|
삼국시대 전성기와 생활사
|
아하! 그땐 이렇게 살았군요(~p.76)
|
||
5
|
4.18.
|
삼국시대 3대 전투와 위인
|
아하! 그땐 이렇게 싸웠군요(~p.36)
|
||
6
|
4.25.
|
삼국의 문화재(석빙고, 첨성대 등)
|
우리 문화유산에는 어떤 비밀이 담겨 있을까?
|
||
7
|
5.2.
|
남북국시대(발해와 통일신라)
|
천년의 향기-선덕여왕, 대조영, 장보고,
|
||
8
|
5.9.
|
통일신라 문화재
|
우리 문화유산에는 어떤 비밀이 담겨 있을까?
|
||
9
|
5.16.
|
후삼국의 주역
|
Who? 한국사 13: 견훤, 궁예
|
||
10
|
5.23.
|
고려시대. 강력한 왕권 확립
|
고려의 시작 태조 왕건
|
||
11
|
5.30.
|
고려의 생활사, 거란3차 침입,
몽골의 침략
|
아하! 그땐 이렇게 살았군요(p.82~p.95)
아하! 그땐 이렇게 싸웠군요(p.52~p.70)
|
||
12
|
6.13.
|
고려의 문화재 (직지, 수월관음도,
고려청자, 팔만대장경 등)
|
잃어버린 우리 문화재
우리 문화유산에는 어떤 비밀이 담겨 있을까?
|
||
13
|
6.20.
|
고려 다시 일어날까 (공민왕, 최영,
이성계)
|
고려의 마지막 불꽃
|
||
14
|
9.12.
|
조선시대. 이성계 나라를 세우다
|
한국사 이야기 2(p.104~p.121)
|
||
15
|
9.19.
|
과학적인 우리글을 만든 세종
|
한글 우리말을 담는 그릇
|
||
16
|
9.26.
|
과학 기술이 빛나는 발명품
|
해시계랑 측우기랑 빛나는 우리 발명품
|
||
17
|
10.10.
|
계유정난, 성종과 폐비 윤씨
|
제대로 한국사 5: 새 나라 조선을 세우다
|
||
18
|
10.17.
|
당파 싸움(사림과 훈구), 사화
|
연산군, 사화를 일으키다
|
||
19
|
10.24.
|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
이순신을 만든 사람들
|
||
20
|
10.31.
|
조선의 르네상스(영. 정조)
|
조선왕실의 보물 의궤
|
||
21
|
11.7.
|
새로운 학문이 꽃피다-실학
|
조선 시대의 삶, 풍속화로 만나다
|
||
22
|
11.14.
|
조선의 위기(쇄국 vs 개방)
|
저물어 가는 조선, 두 개의 그림자
|
||
23
|
11.21.
|
식민지배에서 나라를 구하라
|
3.1운동의 배꽃, 유관순
|
||
24
|
11.28.
|
임시 정부와 광복
|
김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