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사
|
박상림
|
일시
|
3~6월, 8~11월 매주 토요일 10:00~12:00
|
||
목표
|
- 그림책과 단편 소설을 통해 주제를 분석하고, 찬반 토론을 통해 다양한 관점을 탐구하며 논리적 사고력을 기른다.
- 상상력과 창의력을 바탕으로 글쓰기를 통해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한다.
- 등장인물과 자신의 경험을 연결하며 공감 능력을 키우고, 토론과 그룹 활동을 통해 소통 능력을 향상시킨다.
- 에세이, 상상 글쓰기, 경험 공유 글 등 다양한 글쓰기 활동으로 표현력과 구성력을 기른다.
|
||||
회차
|
날짜
|
수업내용
|
선정도서
|
||
1
|
3.8.
|
자기 소개 및 오리엔테이션
|
<내 이름>
|
||
2
|
3.15.
|
마인드맵으로 자기 이해와 표현
|
<우리는 가족입니다>
|
||
3
|
3.22.
|
감동한 문장과 질문 만들기
|
<내 영혼이 따뜻했던 날들>
|
||
4
|
3.29.
|
소유냐 존재냐 사고방식의 차이 토론
|
<내 영혼이 따뜻했던 날들>
|
||
5
|
4.5.
|
"내가 받은 가장 큰 위로" 에세이 작성
|
<내 영혼이 따뜻했던 날들>
|
||
6
|
4.12.
|
내가 가진 가장 소중한 꿈
|
<내가 만난 꿈의 지도>
|
||
7
|
5.17.
|
나만의 보물지도 만들기
|
<보물지도>
|
||
8
|
5.24.
|
회전목마 토론
|
<어린왕자>
|
||
9
|
5.31.
|
모둠별 역할극 대본 구성 및 시연
|
<어린왕자>
|
||
10
|
6.7.
|
어린 왕자가 배운 교훈 중 현대 사회에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주장문 작성
|
<어린왕자>
|
||
11
|
8.30.
|
민들레를 통한 자존감 시화전 만들기
|
<민들레는 민들레>
|
||
12
|
9.6.
|
주인공의 행동은 정당화될 수 있는가?
찬반토론
|
<자전거 도둑>
|
||
13
|
9.13.
|
주인공의 행동은 정당화될 수 있는가?
주장문 작성
|
<자전거 도둑>
|
||
14
|
10.18.
|
언어와 창의성 표현 탐구
|
<낱말 수집가 맥스>
|
||
15
|
10.25.
|
자아의 이중성 탐구
|
<데미안>
|
||
16
|
11.1.
|
진정한 나를 찾아가는 여정
|
<데미안>
|
||
17
|
11.8.
|
속도와 방향, 행복이란?
|
<슈퍼 거북>
|
||
18
|
11.15.
|
우리를 성장시킨 사람들과 배움의 의미
|
<모두에게 배웠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