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계획서 (5-6학년).hwp
강의계획서(5-6학년)
차시 |
날짜 |
주 제 |
내 용 |
관련도서 |
1 |
4/8 |
우리가 사는 태양계 |
우리가 사는 태양계에 존재하는 행성에 관해 알 수 있다. |
우주를 누벼라 (사파리) |
2 |
4/15 |
나의 별자리 |
우리가 태어난 달의 별자리와 별자리에 얽힌 이야기를 들려주며, 나의 별자리를 만들어 밝혀 볼 수 있다. |
아름다운 별자리 이야기30 (하늘을나는교실) |
3 |
4/22 |
달의 변화 |
지구와 달과 탱양의 관계를 알아보고, 태양과 지구의 움직이미에 따른 달의 변화를 관찰하고 실험해 볼 수 있다. |
해적을 쫒아낸 달(을파소) |
4 |
4/29 |
변형비행기 만들기 |
다양한 재료를 활용하여 변형비행기를 제작해 볼 수 있다. 고리비행기, 부메랑비행기, 워킹글라이더등 |
항공우주과학자가들려주는 비행기의 모든 것 (찰리북) |
5 |
5/13 |
스마트폰 현미경(양파 표피세포 관찰) |
눈에 잘 보이지 않는 물체와 생물을 관찰하기 위한 현미경을 제작해 보고 양파 표피 세포를 관찰해 본다. |
세포와미생물(어스본코리아) |
6 |
5/20 |
세균배지 만들기 |
손에 있는 눈에 보이지 않는 세균을 배양해 관찰해 볼 수 있다. |
모두의 세균(대림아이) |
7 |
5/27 |
창의력 문제해결 |
창의력 문제해결 과정 - 학생이 3~5명이 한 팀이 되어 팀워크를 바탕으로 지도교사가 미리 설계한 도전과제를 해결한다. |
과학추리반아이들 (한경키즈-한국경제신문) |
8 |
6/3 |
롤러코스터 |
미니 롤러코스터 만들기 - 열역학보존의 법칙에 따른 원리와 미니 롤러코스터 제작하기 |
과학을 타자(아르볼) |
차시 |
날짜 |
주 제 |
내 용 |
관련도서 |
9 |
6/10 |
오토마타 |
오토마타 - 운동전달장치를 원리에 따른 오토마타를 제작해 볼 수 있다. |
아이작 뉴턴-운동의법칙을 밝히다(천개의 바람) |
10 |
6/17 |
허브키우기 |
식물을 심고 가꾸며 생물 다양성을 존중하고 보존의 중요성을 알고, 활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을 찾아 볼 수 있다. |
반려식물키우기(상상의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