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WP문서2025년 미래산업 진로탐색 독서아카데미 수업계획_6학년.hwp

닫기

 6학년 독서아카데미 운영계획안

프로그램명

6학년 독서아카데미

강사명

장미

강의 일시

4 ~ 7월, 9 ~ 11월 매주(토) 16:00 ~ 18:00

강의목표

미래 전략 산업에 대한 융합적 이해를 바탕으로, 과학적 탐구력과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을 함양하고, 독서와 실습을 결합한 체험형 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미래 첨단 산업과 관련된 직업을 탐색하고, 진로에 대한 관심을 확대할 수 있다.

1

도서명

작은 칩에 담긴 거대한 이야기, 반도체 과학 교실

저자명

이영란

출판사

풀과바람

수업

목표

- 반도체의 원리와 우리 생활에서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다양한 시각에서 반도체의 역할을 탐구한다.

- 반도체와 관련된 찬반 토론을 통해 비판적 사고력과 논리적 의사소통 능력을 기른다.

강 의 내 용

1차시

날짜

4. 5.

책을 통해 알게 된 내용이나 개념, 경험 등 기록 및 발표

팀별 주제에 따른 디베이트 준비, 발표

반도체 개발은 인간과 지구에 독일까? 득일까?

반도체가 발전할수록 인간의 역할은 줄어들 것이다?

2차시

날짜

4. 12.

읽은 내용을 바탕으로 개인적인 감정, 생각, 그리고 책이 준 영감 기록.

책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과 자신의 감정을 구체적으로 표현.

질문의 형태로 구체화하여 독서의 목표를 설정.

발문을 통해 내용 이해 후, 내 생각을 글쓰기로 표현

2

도서명

책과 신문 읽고 쓰는 초등 탄탄 논술

저자명

오현선

출판사

체인지업

수업

목표

- 책과 관련된 디베이트 활동을 통해 환경 문제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이해한다.

- 자신의 의견을 논리적으로 표현하고 비판적 사고력을 기른다.

강 의 내 용

3차시

날짜

4. 19.

책을 통해 알게 된 내용이나 개념, 경험 등 기록 및 발표

팀별 주제에 따른 디베이트 준비, 발표

동물원의 존재는 동물 보호를 위해 필요할까?

기후 난민을 위한 국제적인 지원을 의무화해야 할까?

4차시

날짜

4. 26.

읽은 내용을 바탕으로 개인적인 감정, 생각, 그리고 책이 준 영감 기록.

책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과 자신의 감정을 구체적으로 표현.

질문의 형태로 구체화하여 독서의 목표를 설정.

발문을 통해 내용 이해 후, 내 생각을 글쓰기로 표현

3

도서명

위대한 건축물은 어떻게 만들까?

저자명

이언 그레이엄

출판사

와이즈만북스

수업

목표

건축물과 구조에 대한 과학적 이해와 함께, 건축물의 사회적·환경적 영향에 대한 비판적 사고력을 기른다.

강 의 내 용

5차시

날짜

5. 17.

책을 통해 알게 된 내용이나 개념, 경험 등 기록 및 발표

팀별 주제에 따른 디베이트 준비, 발표

건축물은 사람들의 편리함보다 환경을 보호하는 방식으로 만들어져야 한다?

고층 건물은 많을수록 좋다?

풍력 발전기를 더 많이 설치하기 위해 자연경관 희생은 일부 감수해야된다?

6차시

날짜

5. 24.

건축모형 제작 실습1: 금문교 만들기

건축모형 제작 실습2: 시드니 하버 브리지 만들기

건축모형 제작 실습3: 에펠 타워 만들기

4

도서명

복제인간은 가능할까?

저자명

박승준

출판사

봄마중

수업

목표

생명공학 기술이 인간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다양한 관점에서 고민한다.

찬반 토론을 통해 자신의 의견을 논리적으로 표현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기른다.

강 의 내 용

7차시

날짜

5. 31.

책을 통해 알게 된 내용이나 개념, 경험 등 기록 및 발표

팀별 주제에 따른 디베이트 준비, 발표

유전자 편집 아기는 허용해야 할까?

복제인간은 만들어져도 괜찮을까?

유전자 조작 식품(GMO)은 미래 식량 문제 해결의 대안일까?

8차시

날짜

6. 14.

읽은 내용을 바탕으로 개인적인 감정, 생각, 그리고 책이 준 영감 기록.

책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과 자신의 감정을 구체적으로 표현.

질문의 형태로 구체화하여 독서의 목표를 설정.

발문을 통해 내용 이해 후, 내 생각을 글쓰기로 표현

5

도서명

교과서가 쉬워지는 초등 과학 신문

저자명

박명선

출판사

청림Life

수업

목표

- 미래 우주 개발의 방향성과 다양한 우주 관련 직업을 이해한다.

- 국제우주정거장(ISS)의 구조와 기능을 학습하고, 모형을 조립하며 실제 우주 연구 시설을 이해한다.

강 의 내 용

9차시

날짜

6. 21.

책을 통해 알게 된 내용이나 개념, 경험 등 기록 및 발표

팀별 주제에 따른 디베이트 준비, 발표

식량 위기 해결을 위해 유전자 조작 식물이 필요한가?

자동차 다이어트, 모든 차량은 경량화해야 할까?

10차시

날짜

6. 28.

읽은 내용을 바탕으로 개인적인 감정, 생각, 그리고 책이 준 영감 기록.

책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과 자신의 감정을 구체적으로 표현.

질문의 형태로 구체화하여 독서의 목표를 설정.

발문을 통해 내용 이해 후, 내 생각을 글쓰기로 표현

6

도서명

궁금했어, AI 로봇

저자명

유윤한

출판사

나무생각

수업

목표

- AI 로봇의 역할과 기술적 특징을 이해하고, 인간과 로봇의 관계에 대해 비판적으로 사고한다.

- 미래 사회에서 AI 로봇의 가능성과 한계에 대해 다양한 관점을 나눈다.

강 의 내 용

11차시

날짜

9. 6.

책을 통해 알게 된 내용이나 개념, 경험 등 기록 및 발표

팀별 주제에 따른 디베이트 준비, 발표

AI 로봇이 인간의 친구가 될 수 있을까?

AI 로봇이 사람을 돌보는 것이 바람직할까?

AI 로봇과 함께 사는 미래 사회는 어떤 모습일까?

12차시

날짜

9. 13.

읽은 내용을 바탕으로 개인적인 감정, 생각, 그리고 책이 준 영감 기록.

책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과 자신의 감정을 구체적으로 표현.

질문의 형태로 구체화하여 독서의 목표를 설정.

발문을 통해 내용 이해 후, 내 생각을 글쓰기로 표현

7

도서명

메이커스 주니어 06 : 다빈치 파닥새

저자명

메이커스 주니어 편집팀

출판사

동아시아사이언스

수업

목표

- 다빈치파닥새의 기계 날개 원리를 이해하고, 비행 원리와 기계 공학의 관계를 탐구한다.

- 다빈치의 발명 정신을 바탕으로 창의적 사고를 기르고, 실생활에서의 응용 가능성에 대해 토론한다.

강 의 내 용

13차시

날짜

9. 20.

책을 통해 알게 된 내용이나 개념, 경험 등 기록 및 발표

팀별 주제에 따른 디베이트 준비, 발표

기계로 만든 날개가 실제 새처럼 하늘을 나는 것이 인간의 꿈을 이루는 것일까? 아니면 자연의 진화를 무시하는 것일까?

기계 날개를 활용한 새로운 비행 방식이 교통수단의 미래로 자리 잡을 수 있을까, 아니면 기존 항공 기술을 넘어설 수 없을까?

14차시

날짜

9. 27.

읽은 내용을 바탕으로 개인적인 감정, 생각, 그리고 책이 준 영감 기록.

책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과 자신의 감정을 구체적으로 표현.

질문의 형태로 구체화하여 독서의 목표를 설정.

발문을 통해 내용 이해 후, 내 생각을 글쓰기로 표현

8

도서명

편의점을 털어라! : 화학편

저자명

고은지

출판사

북멘토

수업

목표

- 편의점 음식과 관련된 과학 원리를 탐구하고, 이를 생활 속 현상과 연결하여 이해한다.

- 다양한 관점에서 토론하며 비판적 사고력과 논리적 의사소통 능력을 기른다.

강 의 내 용

15차시

날짜

10. 18.

책을 통해 알게 된 내용이나 개념, 경험 등 기록 및 발표

팀별 주제에 따른 디베이트 준비, 발표

편의점 음식은 직접 조리한 음식보다 영양적으로 부족할까?

라면의 수프 먼저 vs 면 먼저’?

편의점 음식은 지속 가능한 식문화가 될 수 있을까?

16차시

날짜

10. 25.

읽은 내용을 바탕으로 개인적인 감정, 생각, 그리고 책이 준 영감 기록.

책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과 자신의 감정을 구체적으로 표현.

질문의 형태로 구체화하여 독서의 목표를 설정.

발문을 통해 내용 이해 후, 내 생각을 글쓰기로 표현

9

도서명

언플러그드 교과서 2

저자명

전재천

출판사

아티오

수업

목표

- 컴퓨팅 사고력의 개념과 실생활 속 적용 사례를 이해하고 비판적으로 바라본다.

- 소프트웨어 기술의 장단점을 고민하며 미래 사회에서의 역할을 탐구한다.

강 의 내 용

17차시

날짜

11. 1.

책을 통해 언플러그드 코딩으로 컴퓨팅 사고에 대해 이해하기

컴퓨팅 사고가 우리 생활에 어떤 영향을 줄 수 있을까?

암호 기술(카이사르 암호 등)이 생활 속 개인정보 보호에 반드시 필요한가?

컴퓨터가 사람보다 더 나은 결정을 내릴 수 있을까?

18차시

날짜

11. 8.

이전 시간 내용 떠올리며 컴퓨팅 사고 복습

로봇활용 실습

10

도서명

넥스트 레벨 7 : 팬데믹과 백신전쟁

저자명

김응빈, 최향숙

출판사

한솔수북

수업

목표

- 팬데믹과 백신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이해하고 논리적으로 자신의 의견을 표현한다.

- 사회적 문제와 과학적 해결책의 균형을 고민하며 비판적 사고력을 기른다.

강 의 내 용

19차시

날짜

11. 15.

책을 통해 알게 된 내용이나 개념, 경험 등 기록 및 발표

팀별 주제에 따른 디베이트 준비, 발표

팬데믹을 막기 위해 개인의 자유보다 사회의 안전을 더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까?

백신 접종은 개인의 선택에 맡겨야 할까, 의무적으로 맞아야 할까?

20차시

날짜

11. 22.

읽은 내용을 바탕으로 개인적인 감정, 생각, 그리고 책이 준 영감 기록.

책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과 자신의 감정을 구체적으로 표현.

질문의 형태로 구체화하여 독서의 목표를 설정.

발문을 통해 내용 이해 후, 내 생각을 글쓰기로 표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