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미래산업 진로탐색 독서아카데미 수업계획_5학년.hwp
5학년 독서아카데미 수업계획안
프로그램명 |
5학년 독서아카데미 |
강사명 |
박소진 |
|||||||
강의 일시 |
4 ~ 6월, 9 ~ 11월 매주(토) 14:00 ~ 16:00 |
|||||||||
강의목표 |
미래 전략 산업에 대한 융합적 이해를 바탕으로, 과학적 탐구력과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을 함양하고, 독서와 실습을 결합한 체험형 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미래 첨단 산업과 관련된 직업을 탐색하고, 진로에 대한 관심을 확대할 수 있다. |
|||||||||
선 정 도 서 1 |
도서명 |
초등 우리 아이 처음 신문 |
||||||||
저자명 |
김민정 |
출판사 |
시대에듀 |
|||||||
수업 목표 |
과학적 이해를 바탕으로 독서와 토론을 통해 사고력을 키우고, 디베이트를 통해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사고 능력을 기를 수 있다. |
|||||||||
강 의 내 용 |
||||||||||
1차시 |
날짜 |
4. 5. |
||||||||
책을 통해 알게 된 내용이나 개념, 경험 등 기록 및 발표 팀별 주제에 따른 디베이트 준비, 발표 특별한 소비가 정말 나를 더 행복하게 만들까? AI가 인간보다 더 공정한 판단을 내릴 수 있을까? 자율주행 자동차가 보편화되면 교통사고가 줄어들까? |
||||||||||
2차시 |
날짜 |
4. 12. |
||||||||
읽은 내용을 바탕으로 개인적인 감정, 생각, 그리고 책이 준 영감 기록. 책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과 자신의 감정을 구체적으로 표현. 질문의 형태로 구체화하여 독서의 목표를 설정. 발문을 통해 내용 이해 후, 내 생각을 글쓰기로 표현 |
||||||||||
선 정 도 서 2 |
도서명 |
기계는 어떻게 움직일까? |
||||||||
저자명 |
이언 그레이엄 |
출판사 |
와이즈만북스 |
|||||||
수업 목표 |
- 기계의 과학적 원리를 독서를 통해 이해하고, 디베이트를 통해 다양한 관점을 학습한다. - 기계의 기본 원리와 작동 방식을 이해하고, 기계 구성 요소를 실제로 만들어보며 창의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를 수 있다. |
|||||||||
강 의 내 용 |
||||||||||
3차시 |
날짜 |
4.19. |
||||||||
주제와 관련된 내용이나 개념, 경험 등 기록 및 발표 팀별 주제에 따른 디베이트 준비, 발표 기계는 사람을 대신해 일하는 것이 옳은가? 기계의 발전이 사회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은 부정적인 영향을 능가하는가? |
||||||||||
4차시 |
날짜 |
4. 26. |
||||||||
기계모형 제작 실습1: 도개교 기계모형 제작 실습2: 타워브릿지 기계모형 제작 실습3: 타워크레인 기계모형 제작 실습5: 로봇팔 |
||||||||||
선 정 도 서 3 |
도서명 |
열두 살 궁그미를 위한 화학 |
||||||||
저자명 |
린 허긴스 쿠퍼 |
출판사 |
니케주니어 |
|||||||
수업 목표 |
- 학생들이 화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일상 속에서 화학이 어떻게 적용되는지 탐색할 수 있도록 한다. - 실습과 토론을 통해 과학적 사고력을 키우고, 화학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높인다. |
|||||||||
강 의 내 용 |
||||||||||
5차시 |
날짜 |
5. 17. |
||||||||
책을 통해 알게 된 내용이나 개념, 경험 등 기록 및 발표 팀별 주제에 따른 디베이트 준비, 발표 화석연료를 계속 사용해야 할까? 중단해야 할까? 화학 실험은 위험할까, 안전할까? |
||||||||||
6차시 |
날짜 |
5. 24. |
||||||||
읽은 내용을 바탕으로 개인적인 감정, 생각, 그리고 책이 준 영감 기록. 책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과 자신의 감정을 구체적으로 표현. 질문의 형태로 구체화하여 독서의 목표를 설정. 발문을 통해 내용 이해 후, 내 생각을 글쓰기로 표현 |
||||||||||
선 정 도 서 4 |
도서명 |
똑똑 의학 신문 |
||||||||
저자명 |
박승준 |
출판사 |
봄마중 |
|||||||
수업 목표 |
- 다양한 시각에서 생각하고, 논리적으로 주장을 펼칠 수 있는 디베이트 능력을 기른다. - 의학적 문제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바탕으로 글쓰기 활동을 통해 자신의 의견을 명확하고 설득력 있게 표현한다. |
|||||||||
강 의 내 용 |
||||||||||
7차시 |
날짜 |
5. 31. |
||||||||
책을 통해 알게 된 내용이나 개념, 경험 등 기록 및 발표 팀별 주제에 따른 디베이트 준비, 발표 전쟁에서 시작된 성형수술이 오늘날 우리에게 필요한 기술인가? 모든 어린이가 예방접종을 받아야 하는가? |
||||||||||
8차시 |
날짜 |
6. 14. |
||||||||
읽은 내용을 바탕으로 개인적인 감정, 생각, 그리고 책이 준 영감 기록. 책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과 자신의 감정을 구체적으로 표현. 질문의 형태로 구체화하여 독서의 목표를 설정. 발문을 통해 내용 이해 후, 내 생각을 글쓰기로 표현 |
||||||||||
선 정 도 서 5 |
도서명 |
초딩 인생 처음 물리 |
||||||||
저자명 |
리용러 |
출판사 |
의미와재미 |
|||||||
수업 목표 |
- 힘의 개념과 종류(중력, 마찰력, 부력 등)를 생활 속 실험을 통해 체험하며 과학적 사고력을 기른다. - 실험을 통해 힘의 원리를 탐구하고, 다양한 힘이 물체의 운동에 미치는 영향을 논리적으로 설명한다. |
|||||||||
강 의 내 용 |
||||||||||
9차시 |
날짜 |
6. 21. |
||||||||
책을 통해 알게 된 내용이나 개념, 경험 등 기록 및 발표 팀별 주제에 따른 디베이트 준비, 발표 중력은 모든 생명체에게 꼭 필요한 힘일까? 마찰력은 우리 생활에서 줄이는 것이 더 좋을까, 늘리는 것이 더 좋을까? |
||||||||||
10차시 |
날짜 |
6. 28. |
||||||||
읽은 내용을 바탕으로 개인적인 감정, 생각, 그리고 책이 준 영감 기록. 책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과 자신의 감정을 구체적으로 표현. 질문의 형태로 구체화하여 독서의 목표를 설정. 발문을 통해 내용 이해 후, 내 생각을 글쓰기로 표현 |
||||||||||
선 정 도 서 6 |
도서명 |
생명 윤리 논쟁 |
||||||||
저자명 |
장성익 |
출판사 |
풀빛 |
|||||||
수업 목표 |
- 생명 윤리와 관련된 다양한 주제에 대해 찬반 의견을 나누며 논리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을 기른다. - 논쟁을 통해 윤리적 문제와 사회적 영향을 이해하고, 자신의 의견을 근거 있는 주장으로 표현하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
|||||||||
강 의 내 용 |
||||||||||
11차시 |
날짜 |
9. 6. |
||||||||
책을 통해 알게 된 내용이나 개념, 경험 등 기록 및 발표 팀별 주제에 따른 디베이트 준비, 발표 인간 복제는 과학의 축복일까, 아니면 새로운 재앙일까? 동물 실험은 인류에게 혜택이 될까, 불필요한 동물 학대일까? |
||||||||||
12차시 |
날짜 |
9. 13. |
||||||||
읽은 내용을 바탕으로 개인적인 감정, 생각, 그리고 책이 준 영감 기록. 책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과 자신의 감정을 구체적으로 표현. 질문의 형태로 구체화하여 독서의 목표를 설정. 발문을 통해 내용 이해 후, 내 생각을 글쓰기로 표현 |
||||||||||
선 정 도 서 7 |
도서명 |
메이커스 주니어 04 : 자이로 팽이 |
||||||||
저자명 |
메이커스 주니어 편집팀 |
출판사 |
동아시아사이언스 |
|||||||
수업 목표 |
- 자이로팽이의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실생활 문제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탐구한다. - 자이로 원리를 활용한 다양한 기술을 통해 과학적 사고와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른다. |
|||||||||
강 의 내 용 |
||||||||||
13차시 |
날짜 |
9. 20. |
||||||||
책을 통해 알게 된 내용이나 개념, 경험 등 기록 및 발표 팀별 주제에 따른 디베이트 준비, 발표 자이로 원리를 이용한 이동수단은 더 안전하다? 자이로 원리를 활용한 스마트 기기들이 과도하게 의존되어 우리 생활의 자율성을 해친다? |
||||||||||
14차시 |
날짜 |
9. 27. |
||||||||
읽은 내용을 바탕으로 개인적인 감정, 생각, 그리고 책이 준 영감 기록. 책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과 자신의 감정을 구체적으로 표현. 질문의 형태로 구체화하여 독서의 목표를 설정. 발문을 통해 내용 이해 후, 내 생각을 글쓰기로 표현 |
||||||||||
선 정 도 서 8 |
도서명 |
메이커스 주니어 02 : 태양광 전기자동차 |
||||||||
저자명 |
메이커스 주니어 편집팀 |
출판사 |
동아시아사이언스 |
|||||||
수업 목표 |
- 태양광 에너지와 전기자동차의 원리를 이해하고, 이 기술이 미래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한다. - 다양한 태양광 기술과 그 활용에 대한 찬반 의견을 나누며, 문제 해결 능력과 비판적 사고를 기른다. |
|||||||||
강 의 내 용 |
||||||||||
15차시 |
날짜 |
10. 18. |
||||||||
책을 통해 알게 된 내용이나 개념, 경험 등 기록 및 발표 팀별 주제에 따른 디베이트 준비, 발표 태양광 전기자동차는 미래의 교통수단으로 적합한가? 인공태양을 개발하는 것이 인간에게 필요한 기술일까? 태양광 전기자동차는 환경 보호에 실제로 기여할 수 있는가? |
||||||||||
16차시 |
날짜 |
10. 25. |
||||||||
읽은 내용을 바탕으로 개인적인 감정, 생각, 그리고 책이 준 영감 기록. 책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과 자신의 감정을 구체적으로 표현. 질문의 형태로 구체화하여 독서의 목표를 설정. 발문을 통해 내용 이해 후, 내 생각을 글쓰기로 표현 |
||||||||||
선 정 도 서 9 |
도서명 |
초등 신문 읽기 : IT과학·문화예술 |
||||||||
저자명 |
양춘미 |
출판사 |
서사원주니어 |
|||||||
수업 목표 |
다양한 과학적 주제에 대해 신문 기사를 통해 배경지식을 쌓고, 비판적 사고와 표현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
|||||||||
강 의 내 용 |
||||||||||
17차시 |
날짜 |
11. 1. |
||||||||
책을 통해 알게 된 내용이나 개념, 경험 등 기록 및 발표 팀별 주제에 따른 디베이트 준비, 발표 드론 배송이 우리의 생활을 개선할 수 있을까? 가상인간은 실제 인간의 역할을 대체할 수 있을까? |
||||||||||
18차시 |
날짜 |
11. 8. |
||||||||
읽은 내용을 바탕으로 개인적인 감정, 생각, 그리고 책이 준 영감 기록. 책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과 자신의 감정을 구체적으로 표현. 질문의 형태로 구체화하여 독서의 목표를 설정. 발문을 통해 내용 이해 후, 내 생각을 글쓰기로 표현 |
||||||||||
선 정 도 서 10 |
도서명 |
메이커스 주니어 05 : 과천과학관 오토마타숲 |
||||||||
저자명 |
메이커스 주니어 편집팀 |
출판사 |
동아시아사이언스 |
|||||||
수업 목표 |
- 오토마타의 원리를 이해하고, 기계요소와 에너지 변환에 대해 탐구한다. - 오토마타 제작을 통해 과학과 예술의 융합을 경험하고 창의적 사고를 기른다. |
|||||||||
강 의 내 용 |
||||||||||
19차시 |
날짜 |
11. 15. |
||||||||
책을 통해 알게 된 내용이나 개념, 경험 등 기록 및 발표 팀별 주제에 따른 디베이트 준비, 발표 기계 인형이나 로봇도 예술적인 감성을 표현할 수 있다고 볼 수 있을까? 자동화 기술이 발전하면 인간의 일자리는 줄어들까? |
||||||||||
20차시 |
날짜 |
11.22. |
||||||||
읽은 내용을 바탕으로 개인적인 감정, 생각, 그리고 책이 준 영감 기록. 책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과 자신의 감정을 구체적으로 표현. 질문의 형태로 구체화하여 독서의 목표를 설정. 발문을 통해 내용 이해 후, 내 생각을 글쓰기로 표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