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WP문서25년 여름 용산도서관 강의계획서(3~4학년).hwp

닫기

2025 용산도서관 여름 방학 특강

프로그램명

질문으로 떠나는 그림책 여행

대 상 및 교육시간

∎3,4학년 (적정인원 16명)

∎ 10~11시 30분, 90분 (7월 29일 화)

강 사

최시정

목 표

1. 마음이란 무엇인지 마음에 관해 생각합니다.

2. 짝과 함께 질문을 통해 마음이 어디에 있는지 이야기 나눕니다.

3. 늘 나의 마음을 들여다보는 태도를 기를 수 있습니다..

전 개

내 용

소요시간

준비물

도 입

강사소개

하브루타란 무엇인가?

스팟

10분

활 동

그림책 하브루타

오늘의 책 [마음은 어디에]

하브루타 활동내용

1) 책 표지를 보고 보이는 것 자유롭게 이야기하기

2) 함께 책 읽기

3) 질문 만들기 실습, 까바 놀이

4) 책 속 인상 깊은 장면을 고르기

5) 마음은 어디에 있을까?

내가 마음을 찾으러 가고 싶은 곳 이야기 나누기,

짝 대화

6) 나의 마음 지도 만들기

놀이 하브루타

보드게임 [하트 하트]

70분

마 무 리

내가 생각하는 마음은 무엇인지 어디에 있는지, 발표.

10분

요청사항

필기도구, 빔프로젝트 또는 TV, 모둠별 책상배치

강의방법

의( √ ) 토의( √ ) 조별발표( √ ) 실습( ) 시청각자료(√ ) 기타( )

프로그램명

그림책으로 떠나는 질문 여행

대 상 및 교육시간

∎3,4학년 (적정인원 16명)

∎ 10~11시 30분, 90분 (7월 30일 수)

강 사

최시정

목 표

1. 다름이란 무엇인지 다르면 이상하게 생각하는 고정관념과 선입견을 생각합니다.

2. 남들과 다르다는 것에 관해 내가 겪었던 나의 경험을 이야기 나눕니다.

3. 다름은 틀림이 아님을, 인정하고 수용하는 태도를 갖출 수 있습니다.

전 개

내 용

소요시간

준비물

도 입

강사소개

하브루타란 무엇인가?

스팟 [틀린 그림 찾기]

10분

활 동

그림책 하브루타

오늘의 책 [레오폴다?]

하브루타 활동내용

1) 책 표지를 보고 질문 만들기

2) 함께 책 읽기

3) 질문 만들기 실습, 까만 놀이

4) 질문을 만들고 가위바위보로 질문 수집 게임

5) 내가 이 책의 제목을 다시 붙인다면

6) 달라서 이상하게 여겨졌던 나의 경험 이야기 나누기

놀이 하브루타

보드게임 [반쪽반쪽 몬스터]

70분

마 무 리

강사의 메시지와 다름에 관해 앞으로 어떤 태도를 가질지 이야기 나눈다.

10분

요청사항

필기도구, 빔프로젝트 또는 TV, 모둠별 책상배치

강의방법

의( √ ) 토의( √ ) 조별발표( √ ) 실습( ) 시청각자료(√ ) 기타( )

프로그램명

그림책으로 떠나는 질문 여행

대 상 및 교육시간

∎3,4학년 (적정인원 16명)

∎ 10~11시 30분, 90분 (7월 31일 목)

강 사

최시정

목 표

1. 무엇인가를 얻기 위해 기다려야하는 것을 생각해봅니다.

2. 내가 오랜 시간 기다렸던 경험이나 기다리고 있는 것에 관해 이야기 나눕니다.

3. 내가 바란 것이 이루어지지 않았을 때 나의 마음 다스림과 소중한 것을 얻기 위해 오래도록 가만히 기다리는 태도를 갖출 수 있습니다.

전 개

내 용

소요시간

준비물

도 입

강사소개

하브루타란 무엇인가?

스팟 [기다려야 비로소 얻을 수 있는 것들]

10분

활 동

그림책 하브루타

오늘의 책 [빨간 사과가 먹고 싶다면]

하브루타 활동내용

1) 책 표지를 보고 짝과 대화하며 내용 상상하기

2) 함께 책 읽기

3) 마음에 와닿는 문장 찾고 짝과 대화하기

4) 빨간 사과가 먹고 싶다면? 문장 완성 놀이

5) 질문을 만들어서 모둠에서 질문 분류하기

6) 이 책이 전하는 메시지 찾기

놀이 하브루타

보드게임 만들기 [캐치 캐치]

기다려야만 비로소 얻을 수 있는 것들을 생각해보고 그 단어를 카드에 써서 보드게임을 만들어 사용합니다.

70분

마 무 리

기다림에 관한 명언과 오늘의 수업 소감 나누기

10분

요청사항

필기도구, 빔프로젝트 또는 TV, 모둠별 책상배치

강의방법

의( √ ) 토의( √ ) 조별발표( √ ) 실습( ) 시청각자료(√ ) 기타( )

프로그램명

그림책으로 떠나는 질문 여행

대 상 및 교육시간

∎3,4학년 (적정인원 16명)

∎ 10~11시 30분, 90분 (8월 1일 금)

강 사

최시정

목 표

1. 우리 주변에 여러 자리와 나의 자리를 생각해 봅니다.

2. 나의 자리와 역할, 성실함에 관해 이야기 나눕니다.

3. 모두가 자기 자리에서 특별하고 소중한 존재임을 알 수 있습니다.

전 개

내 용

소요시간

준비물

도 입

강사소개

하브루타란 무엇인가?

스팟

10분

활 동

그림책 하브루타

오늘의 책 [나의 자리]

하브루타 활동내용

1) 책 표지를 보고 이야기 나누기

2) 함께 책 읽기

3) 인상 깊은 장면 고르고 포스트잇 붙이기

4) 질문 만들고 다른 모둠원의 질문 중 마음에 드는 질문 고르기

5) 이 책을 추천합니다. 책을 추천하는 한 줄 서평 쓰기.

6) 나에게 적용하여 마무리하기 글 쓰기

놀이 하브루타

보드게임 [스트림스]

숫자들이 들어갈 적정한 자리를 찾아서 높은 점수를 만듭니다.

70분

마 무 리

나의 자리는, 문장 완성하기

10분

요청사항

필기도구, 빔프로젝트 또는 TV, 모둠별 책상배치

강의방법

의( √ ) 토의( √ ) 조별발표( √ ) 실습( ) 시청각자료(√ ) 기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