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WP문서"강의계획서(1~2학년 감정사전 만들기).hwpx"

닫기
 강의 계획서
운영기간
 2025년 08월 05일  ~  08월 08일/ 오전 10:00~11:30 (4회차)
프로그램명
 나만의 감정사전 만들기
강사
 임은혁
참여자
 초등학교 1-2학년 / 12명
재료비
 10,000원 /
프로그램 도서
『기분을 말해봐』
『감정호텔』
소피가 화나면, 정말정말 화나면
좋아하는 건 꼭 데려가야해
 
□ 프로그램 목표
그림책 연계 활동 후 활동 결과물로 ‘나만의 감정사전’을 제작하며 책의 구조와 기획, 구성 과정을 직관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림책을 미술 활동과 연결하여, 책을 유희적이고 창의적인 표현 도구로 인식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림책을 활용하여 아이들이 감정을 이해하고 인식할 수 있도록 돕고, 보이지 않는 감정을 시각화하는 미술활동을 통해 감정을 즐겁게 표현하고 내면화할 수 있도록 한다.
 
회차
주  제
내               용
재료
1
오리엔테이션 및 긍정감정에
대해 작업하기
-앞으로의 작업 과정에 대한 오리엔테이션
-‘기분을 말해봐’ 책을 보며 다양한 감정에 대해서 배워보는 시간을 가져봄.
-긍정 감정에 대해서 배워보고 자유롭게 드로잉해보는 시간을 가져봄.
파스넷,
오일파스텔, 도화지
2
화, 분노에 대해서 작업하기
- ‘소피가 화나면, 정말정말 화나면’ 책을 보며 화에 대해서 건식재료를 활용     해서 작업함.
- 화의 긍정적 기능에 대해서 교육함.
-어떤 상황에서 화가 나고 어떻게 그 감정에 대처할 수 있는지 함께 이야기 나눔.
파스넷,
오일파스텔, 도화지
3
속상함, 슬픔에
대한 작업하기
- ‘좋아하는 건 꼭 데려가야해’ , 소피가 속상하면 책을 보고 슬픔, 속상한 감정에 대해서 작업함.
-최근에 속상했던 감정에 대해서 함께 이야기 나눔
파스넷,
오일파스텔, 도화지
4
감정사전 만들기
- 책의 구조를 배워보고 내 감정이 담긴 감정사전 표지를 제작함.
- 그 동안의 작업을 스크랩북에 붙여 감정사전을 만듬.
- 작업 결과물을 가지고 서로의 감정사전을 공유하고 공감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함.
-이를 통해 서로 다른 다양한 감정을 이해하는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함.
 A4스크랩 북, 강사소장 꼴라쥬재료, 색연필, 싸인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