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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관 서비스 헌장

  • 유성구 도서관 전 직원은 투철한 봉사정신을 바탕으로 정보.교육.문화서비스를 제공할 책무가 있음을 깊이 인식하고 이용자의 만족도 향상을 위하여 모든 정성과 노력을 다하여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것을 약속드리며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1. 모든 상황에서 이용자의 입장을 우선 생각하며 친절 · 신속 · 공정하게 처리하겠으며 항상 미소로 응대하겠습니다.
    • 1. 다양한 교육문화 강좌를 운영하여 자주 자활할 수 있는 주민생활을 영위하는데 이바지하겠습니다.
    • 1. 우리는 불친절하거나 잘못된 행정처리로 이용자의 불만족이나 불편을 초래한 경우에는 신속히 개선하고 시정하겠습니다.
    • 1. 우리는 이용자의 의견에 귀 기울이고 적극 수용하는 열린 마음과 겸허한 자세로 이용자의 의견을 존중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표준을 마련하고 이를 성실히 실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 유성구 공공도서관 서비스 이행표준
    • 이용자 중심의 도서관 운영으로 이용 만족도를 향상하겠습니다.
      • 단정한 복장과 상냥한 미소, 겸손한 자세로 이용자를 맞이하겠습니다.
      • 업무 처리중에 이용자 문의가 발생하면 즉시 하던 일을 멈추고 이용자 말씀을 듣겠습니다.
      • 전화로 문의하시는 경우 전화벨이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하게 받고 소속부서와 성명을 정확히 밝힌 후 친절히 용무를 듣겠습니다.
    • 지역주민에게 원하는 지식정보를 신속.정확하게 제공하겠습니다.
      • 신간자료를 신속히 구입, 정리하여 이용자의 열람 편의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이용자 희망도서를 수시로 접수받아 월 2회 구입, 우선적으로 제공하겠습니다.
      • 정보화시대에 맞는 다양한 디지털 자료를 확충하여 제공하겠습니다.
      • 인터넷 검색 및 자료 검색용 컴퓨터에 대하여 수시 점검하여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도서관 이용자가 원하는 자료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친절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이미 대출 된 자료에 대해서는 반납 예정일을 알려 드리고 당일 예약서비스를 시행하겠습니다.
      • 찾는 자료가 없는 경우 희망도서를 신청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시급한 자료인 경우에는 다른 도서관 소장여부를 확인하여 안내해드리겠습니다.
      • 공익성과 객관성 등을 다각적으로 검토하여 자료를 선정하고 정보취약계층을 위한 자료 또한 선정하도록 하겠습니다.
      • 홈페이지를 24시간 개방하여 자료검색, 대출확인, 대출연장, 예약 및 각종 도서관 행사를 공지하여 이용 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
    • 평생 교육기관 및 커뮤니티 공간으로써 역할 수행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지역주민의 평생교육 지원을 위하여 교양.독서.문화 관련 다양한 프로그램을 연구.개발하겠습니다.
      • 독서인구의 저변 확대와 책 읽는 분위기 조성 및 정착을 위하여 독후감상화 그리기 대회, 북토크, 독서 토론회 등 개최하겠습니다.
      • 계층별 독서회 운영을 내실화하여 독서문화의 정착에 이바지하고 지역민들의 교류의 장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지역주민의 평생학습 증진을 위하여 자발적인 「동아리」에 도서관 시설과 자원을 지원하겠습니다.
      • 지역주민의 독서의욕 고취와 도서관 이용의 생활화를 위하여 도서관 주간 및 독서의 달에는 다양한 행사를 개최하겠습니다.
      • 유아를 대상으로 독서의 생활화 및 바람직한 독서습관 형성과 도서관 이용방법 등을 교육하는 일일도서관 현장견학을 연중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 영화상영 및 각종 전시회를 개최하여 지역주민의 정서함양에 노력하겠습니다.
      • 봉사정신이 투철한 자원봉사자를 수시 모집하여 참여행정을 통해 지역주민과 함께 이끌어가는 도서관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 잘못된 서비스는 즉시 시정하여 이용자의 불편을 최소화하겠습니다.
      • 자료이용서비스 이행표준을 준수하지 못함으로 인하여 민원을 제기하신 경우에는 즉시 사실을 확인하여 시정하고, 잘못이 확인되었을 경우에는 관련 직원이 정중히 사과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도서관 운영이나 정책에 대해서 시정 및 개선할 사항이 있을 경우 의견을 방문.문서.우편.전화.fax.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제시하시면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그 결과를 7일 이내에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 민원접수처리부를 작성하여 제기된 민원을 면밀히 분석하여 동일민원이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며, 민원이 제기될 소지가 있는 사항에 대해서는 사전에 개선하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여 보다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서비스이행표준』이 잘 이행되고 있는지 고객만족도 조사를 연 1회 이상 실시하여 평가 결과를 홈페이지에 공표하겠습니다.
      • 평가 결과를 분석.검토하여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며, 새로운 프로그램 개발에 적극 활용하겠습니다.
  • 이용자 협조사항
    •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다음 사항은 꼭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 도서관 내에서는 질서와 정숙을 유지하여 다른 이용자님께 방해가 되지 않도록 유의하시고 특히 열람실 내에서는 휴대전화 사용을 금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도서관 자료와 시설은 우리 모두의 재산이오니 소중히 다루어 주시기 바랍니다.
      • 다른 이용자를 위하여 대출자료는 깨끗하게 이용하시고 반납기일은 꼭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 음식물 섭취는 지정된 장소에서만 이용해 주시고, 도서관 건물 내외는 금연구역이오니 흡연은 삼가주시고, 도서관의 시설물을 깨끗하게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모범이 되는 직원은 적극 추천해 주시어 귀감을 삼을 수 있도록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